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캐나다생활정보

비강세척 제대로 하는 법 ; NeilMed Sinus Rinse 네일메드

by 쏘쏘댜 2020. 4. 18.

처음에 비강세척이 뭔지도 몰랐고, 비염이 없었기 때문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연예인들도 티비에서 하는 것을 자주 보여주고, 의사선생님도 권유하셔서 시작한 비강세척!

 

제가 비염이 있는 건 아니지만

이상하게 귀에서 이명이 들려서 의사선생님한테 가보니 비강세척을 추천하더라구요.

아무래도 귀와 코가 연결된 부분이 막힌 것 같다고 하시던데, 이명이 있을땐 무조건 이걸 해라 이런건 아닙니다.

사람마다 케이스바이케이스 지만 추천해주니 한번 해보자 하고 했는데

확실히 소리나는게 줄었습니다.

 

처음엔 하루에 한번씩 꾸준히 하다가 ( 좋다고 너무 자주 하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

이제는 소리가 안 들릴 정도로 빈도 수를 줄여서 하고 있습니다. 귀차니즘 가득한 사람들에게는 그냥 삶에 지장 가지 않을 정도로만 사용하는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잠깐! 비강 세척 전에는 꼭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 수돗물 사용금지 (미국에서 수돗물로 비강세척하다가 아메바에 감염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절대로 사용하지마세요.)

- 렌즈 세정액 사용금지(렌즈 세정액에는 보존제가 들어있는데, 미생물 번식을 막는 방부제가 들어있다고 생각하면 되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일 좋은 방법은

Distilled water

증류수 사용하기 입니다.

그냥 약국에서 사시거나 캐나다에서는 일반 물있는 코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류수는 집에서 일반적으로 보관한다면 오픈하고나서 4-7일 이내에 사용을 권장하더라구요. 그래서 처음에 약수통 물병같이 생긴 큰 것을 샀다가 혹시나 해서 못 사용하고 가습기에 사용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찾기 쉬운 생리식염수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캐나다에서 구하기 어려워서 한번도 저는 사용해 본 적이 없습니다.

생리식염수는 많은 분들이 24시간 이내에 사용하라고 하더라구요. 많이 쓴다고 큰 사이즈 사는 것은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그 다음으로 사용하고 가장 편한 방법은

Boiled water

그냥 1분 이상 끓인 후 식혀주면 됩니다. 너무 차갑거나 뜨거우면 비강세척할 때 오히려 다칠 수도 있으니 적당하게 식혀서 사용하세요.

 

+ ) 고도 6500 피트 이상에서는 3분이상 끓어야한다고 해요.

캘거리는 3428피트로 1분이상만 끓이면 되겠네요.

한국 고도도 궁금해서 찾아보니 서울이 124.6 피트인데, 정말 높은 곳에서 살고 있는 지 다시 한번 일깨워주네요.

 

 

 

 

 

 

각각 사이즈가 다른데, 저는 처음 사용해봤기 때문에 처음엔 별로 안 들어있는 것을 구매했습니다.

코스트코에서 분말이 훨씬 많은 제품이 가끔 할인해서 나오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할인 할 때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산 제품의 기본 구성은 이러합니다.

 

코세척분말 1개 (사진에는 4개가 있는데 추가로 산 제품에 들어있는 것까지 찍어버렸네요 ;)

세척기

설명서

 

간단하죠? 요새 한국에서 나온 것들 보면 세척기를 소독해주는 것까지 들어있던데, 캐나다에서는 아직까지 그런 제품은 찾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게 세척기인데, 세척기는 3달에 한번씩 갈아주라고 써있습니다.

꾸준히 사용하시는 분들은 매일매일 하시고, 나중에는 분말부족하면 그것만 따로 구매하시더라구요.

저는 가끔가다 귀가 먹먹할 때 사용하기 때문에 오히려 세척기를 사고 분말은 충분히 가지고 있습니다. 유통기한도 길구요.

개인의 용도에 맞게 살 수 있어서 좋습니다.

 

 

 

 

 

 

 

 

증류수는 눈금이 있는 곳까지 부어줍니다.

직접 소금 넣어서 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들었는데, 이게 사람의 체액 농도와 비슷하게 해야 자극을 줄여줍니다.

농도가 정확하기 위해서는 눈금도 딱 맞추고, 세척분말도 하나 다 넣어주면 딱 되니 편합니다.

 

 

 

 

 

 

 

그리고 코세척분말 하나만 다 넣어줍니다.

그리고 나서 잘 섞어주세요. 물이 뜨겁지 않아도 분말이 잘 녹아서 막상 비강세척하면 가루가 느껴진다거나 하지 않습니다.

 

 

 

 

 

 

직접 하는 사진은 너무 혐오짤이라서 보여드리기 어렵기 때문에...

그림으로 설명을 잠깐 드리려고 해요.

 

 

 

 

한쪽 콧구멍에 아~~ 라고 소리를 내면서 숨을 내쉬면 다른 한쪽 콧구멍에서 물이 나와요.

제일 처음에 고개를 앞으로 숙이고 (최대한 목위치보다 낮게 하시는게 좋아요.)

그 상태에서 물을 넣을 콧구멍을 위쪽, 나오는 콧구멍을 아랫쪽으로 해서 갸우뚱 하게 자세를 잡으신 후

아~~ 소리를 내며 콧구멍에 바짝 기구 구멍을 댄 후 살포시 눌러줍니다. 세게 누르면 오히려 다칠 수 있어요. 처음에 살살하시다가 중간정도로 눌러주시는게 편하실 거에요.

너무 많이 기울이면 귀에 무리가 갈 수도 있다고 하니, 모든 적당히 하시는 거 잊지마세요!

 

 

 

비강세척 후에는 

 

절대 코를 세게 풀지마세요.

 

적당히 코세척을 하고 나면 밑 부분은 공기와 함께 나와서 쓰기 어려우니 깔끔하게 버려주시고

물로 세척한 다음에 잘 말려주시면 됩니다.

잘 말려주시는 건 필수에요! 건조를 잘 안해주면 세균번식이 쉬워집니다.

 

 

하루에 최대 한두 번 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몇 번 해보고 좋다고 너무 자주해버리면 자극이 심해질 수 있으니 뭐든 적당한게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