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캐나다 투자

캐나다 TFSA 꿀팁 , 계좌 차근차근 자세히 알아보기

by 쏘쏘댜 2020. 12. 23.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서 잠깐 언급한 캐나다 세이빙 계좌 TFSA를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저도 그렇고 처음에 헷갈리는 부분이 많아서 잘못 이해했었는데, 이 포스팅을 통해 조금 더 쉽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캐나다에는 세금의 혜택을 위한 두 종류의 계좌가 있습니다. 

 

TFSA = Tax Free Savings Account

RRSP = Registered Retirement Savings Plan

 

두 계좌 모두 세금을 보다 줄이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계좌로 Tax-Sheltered Accounts 라고도 합니다.

캐나다에서 금융서적을 보면 저렇게 표현을 많이 하니 기억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캐나다에서 세금 신고를 해보신 분들은 뭔가 이 두 계좌가 친근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바로 CRA 웹사이트에 로그인을 하면, 메인 화면에서도 볼 수 있는 계좌들 인데, 개인마다 contribution limit 이라고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캐나다에 사신다면 CRA 등록을 꼭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신의 한도에 넘게 TFSA 계좌에 입금을 하게 되면 1%의 패널티가 붙게되니 꼭꼭꼭꼭!!!!! 자신의 리밋을 알고 계셔야합니다. 은행이나 투자기관에서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CRA 웹사이트 2020년 현재 RRSP와 TFSA 입금할 수 있는 액수

아, 그리고 제가 캡쳐한 것은 12월인데 보이시나요?  As of January 1,2020 ? CRA는 그때그때 업데이트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내가 올해 얼마나 TFSA 계좌에 입금을 하였나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럼 이제 TFSA 계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TFSA 계좌를 열 수 있는 조건이 있습니다.

1. 만 18세 이상 

2. 유효한 SIN 넘버 (Social insurance number) 소지자

 


Q: 만 18살에 바로 만들 수 있나요?

A: 네. 예를 들자면, 홍길동씨가 2020년 9월 13일에 만 18살이 됩니다. 그렇다면 9월 13일 전에는 TFSA 계좌를 만들 수 없고, 9월 13일부터 자격이 주어집니다. 2020년 Contribution limit 는 6천불이니, 홍길동씨의 최초 Contribution limit은 6천불 입니다.

(만 19세를 성인으로 인정하는 주 같은 경우에는 만 19세가 됬을 때 TFSA 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 18세 때의 Contribution limit도 합쳐집니다.)

 

Q: 나는 해외에 살았는데 어떻게 계산이 되나요?

A: 만약 해외에 살았거나, 캐나다 내에서 183일보다 적게 거주를 했다면 그 연도에는 TFSA contribution room을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캐나다에서 2009년 이전에 18세 이상 이였으면 시작하는 한도는 같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TFSA는 2009년부터 시행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2009년도부터 Contribution limit이 시작됩니다.

 

 

 

전에 사용하지 않았던 limit는 자동으로 나의 contribution room에 계속 합산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았더라도 무슨 신고를 해야하나 하는 걱정은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전년도에 인출한 금액도 그 다음 해에 원상복구가 됩니다.

 

(+ 2021년에 작성하는 추가설명 : 전년도 인출한 금액은 인컴이나 캐피탈 게인에서 얻은 금액은 여기서 말한 원상복구 하는 금액에서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A specified distribution does not create or increase unused TFSA contribution room in the following year, nor does it reduce or eliminate an excess TFSA amount.

Specified non-qualified investment income – income (excluding the dividend gross-up), or a capital gain that is reasonably attributable, directly or indirectly, to an amount that is taxable for any TFSA of the holder (for example, subsequent generation income earned on non-qualified investment income or on income from a business carried on by the TFSA).

출처 : www.canada.ca/en/revenue-agency/services/forms-publications/publications/rc4466/tax-free-savings-account-tfsa-guide-individuals.html#portion_withdrawal   )

 

 

예를 들자면, 홍길동 씨가 2019년 가지고 있는 Contribution room 은 $6,000 입니다. 2019년 7월 $5,000을 입금하면 남는 Contribution room 은 $1,000 이 될 것 입니다. 그리고 그 해 10월 홍길동 씨는 $3,000을 출금합니다. 그렇다면 홍길동씨의 Contribution room은 얼마일까요? 네, 그대로 $1,000 입니다. 출금은 당 해 Contribution room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그게 언제 채워지나? 바로 다음 년도인 2020년에 원상복귀가 됩니다. 2020년에는 2020년 Contribution limit 인 $6,000 + 전년도 출금한 금액 $ 3,000 이 추가로 더해지고, 2019년 쓰지 않은 Contribution room $1,000 까지 합해진다고 보면 됩니다. 2020년 홍길동씨의 Contribution room 은 $10,000 이라는 점!

 

이해되시나요?

 

 

그렇다면 RRSP와 비교해서 TFSA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본인의 플랜에 맞게 TFSA와 RRSP 를 고르시면 되는데, 차이점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TFSA 는 After-tax money로 이미 세금을 낸 돈입니다. 월급을 받았다고 생각하면, 나의 실수령액은 세금이 다 빠진 돈입니다.

RRSP 는 Before-tax money로 세금을 내기 전 돈입니다. 그래서 RRSP에 돈을 넣는다면, RRSP의 투자액은 연말 정산할 때 나의 총소득에서 공제됩니다. 월급을 받을 때, 내가 투자한 금액은 빠지고, 남은 부분에 세금이 붙는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득이 높아 텍스 %가 높으신 분들이 RRSP 사용을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TFSA의 장점은 무엇인가? 

TFSA 계좌에 넣은 돈으로 생긴 이자 수익과 배당금 수익은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예외적으로, 미국에 투자해서 받은 배당금 수익은

별도로 15%의 세금이 붙습니다. 그래서 저는 미국 배당주 같은 경우에는 미국과 캐나다의 협약으로 세금을 떼지 않는 RRSP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미국 배당주는 RRSP가 좋은 것은 아닙니다. 전에 언급했지만, 본인의 플랜이 가장 중요합니다. RRSP는 연금을 위한 계좌여서, 은퇴 전에 돈을 뺄 수는 있지만, 엄청난 손해를 봐가면서 뺴야하기 때문입니다. 몇가지 예외적으로 패널티 없이 뺄 수 있는데, 그건 자세히 RRSP 에 대해 설명할 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초년생분들은 RRSP limit 이 전년도 소득의 18%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TFSA를 그래도 많이 사용하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또한, RRSP와 비교해서 급할 때 빼더라도 손해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포인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것들을 한 번 짚어보겠습니다.

Q: TFSA 계좌는 하나만 만들 수 있나요?

A: 아닙니다. TFSA 계좌는 여러 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TFSA 금액을 합쳤을 때 본인의 Contribution room 은 넘어서는 안됩니다. 

 

Q: TFSA계좌에 그냥 놔두기만 해도 좋은 건가요?

A: 아닙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탠저린 TFSA 계좌가 이자율을 더 좋게 줄 때가 있었어서 만들었었는데, 프로모션이 끝난다면 이자율은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TFSA계좌는 한국의 일반 저축계좌같은 개념이 아니라, 내가 저축이나 투자를 할 수 있는 바구니 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TFSA 라는 바구니 안에서 돈을 불릴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TFSA계좌로 주식, bonds, ETF(Exchange-traded fund-상장지수펀드), GIC(Guaranteed Investment Certificate-정기예금) 등 다양한 상품을 추가로 내는 세금 없이 저축/투자가 가능합니다. 

 

Q: TFSA가 그럼 너무 좋은데, 단타 목적으로 해도 되나?

A: 안됩니다!!!!! 투자 목적으로 만들어진 계좌가 아니기 때문에, 거래가 너무 자주 있다면, CRA에서 조사가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얼마나 자주 할 수 있는지 정확한 규정은 없지만, TFSA 계좌는 장기 목적으로 쓰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

CRA 에서 패널티에 관한 예문이 있어서 가져와봅니다.

마이클이 5월 5일 A은행에 자신의 Contribution Room 전부인 $6,000을 입금하였다. 7월에 계좌를 확인해보니 그의 투자로 부터 $25를 얻었다. 더 좋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B은행를 찾아서 그 은행의 TFSA 계좌로 자신의 돈을 옮기려고 결정했다. 

뱅크 A는 반드시 B은행 에 direct transfer을 통해 보내줘야 한다.

 

만약 마이클이 7월에 A은행에서 직접 돈을 인출한 후 B은행으로 가서 $6,025 를 넣고, 다음 해가 되도록 내버려뒀다면

가장 높게 초과했을 때의 금액 : $6,025

최고치의 금액의 월간 1%의 세금 : $361.50 ($6,025 x 1% x 6 개월)

마이클이 내야할 패널티는 $361.50 정도입니다.

세금 아끼려다가 패널티를 무시면 배보다 배꼽이 커버리잖아요.. 꼭 본인의 리밋을 아셔야겠죠?

 

 


캐나다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추천하는 Questrade 퀘스트레이드와 Wealthsimple 웰쓰심플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 포스팅을 추천드립니다 :)

 

 

캐나다 주식투자 초보편 : Wealthsimple vs Questrade

캐나다에서 주식투자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제가 알고있는 정보를 나눠드리려고 합니다. 열심히 은행에 세이빙을 모아봤자 돈의 가치는 점점 떨어지고, 더 이상 은행에 기대기만 해서는 안되

ssossodya.tistory.com

 

저는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전문가가 아니고, 제가 공부했던 것과 독서, 그리고 여러가지 자료들을 토대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본 글을 참고하여 투자한 뒤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쏘쏘댜는 어떤 투자 손실에도 책임이 없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것은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반응형

댓글